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8번째 줄: 18번째 줄:
 
==장점과 단점==
 
==장점과 단점==
 
===DE방식의 장점===
 
===DE방식의 장점===
* 레이저 불빛 색상이 다양하다.
+
* 영하 수십도씩 떨어지는 혹한의 추위에서도 동작할수 있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효율, 가격 등의 문제로 인해 녹색 레이저포인터 말고는 제조되어지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물론 488nm 589nm 473nm같은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도 존재하지만 수십~백여만원에 달할만큼 초 고가이며 그마저도 제조하는곳이 없다싶을정도로 매우 극소수이기에 구하기가 정말 힘들다.] 반면, DE방식은 레이저다이오드만 있으면 구현 불가능한 색상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빨강, 보라, 파랑, 연파랑, 하늘색, 연녹색, 녹색, 연한 빨강색과 같이 엄청나게 다양한 색상의 레이저포인터를 손쉽고 저렴하게 제조할수 있다.(물론 이역시 전자공학 지식과 기계구조 설계 실력이 뒷받침되어질때에나 해당된다)
 
 
 
* 혹한의 추위에서도 동작할수 있다.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들은 공통적으로 모두 다 최소 영상 10도~15도 가량 기온이 유지되어야 정상적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들은 공통적으로 모두 다 최소 영상 10도~15도 가량 기온이 유지되어야 정상적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45번째 줄: 42번째 줄:
  
 
===DE방식의 단점===
 
===DE방식의 단점===
* 대부분 동작전압이 고전압이다.
+
* 동작전압이 고전압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녹색과 청색 DE방식 레이저다이오드의 최소 동작전압은 무려 6v~8v대에 달하는데, 이는 무려 '''최소 4개 이상의 건전지를 직렬연결'''한 만큼 엄청나게 높은 전압이다.
+
왠만한 DE방식 레이저다이오드의 최소동작전압은 무려 6v대에 달하는데, 이는 무려 '''최소 4개 이상의 건전지를 직렬연결'''한 만큼 엄청나게 높은 전압이다.
  
이렇다보니, DE방식 다이오드에 제대로 불을 점등시키려면 전압을 상승시키는 부스터 회로가 반드시 필요하다.
+
이렇다보니, DE방식 다이오드에 제대로 불을 점등시키려면 전압을 강제로 상승(뻥튀기)시키는 부스터 회로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는, 아예 리튬전지 두개를 직렬 연결해서 7~8v의 전압을 만들어낸 후, 이를 다시 강압시키는 벅 회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는, 아예 리튬전지 두개를 직렬 연결해서 7~8v의 전압을 만들어낸 후, 이를 다시 강압시키는 벅 회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처럼 높은 동작전압으로 인해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DE방식 레이저포인터를 제작할수가 없다.
+
이처럼 높은 동작전압으로 인해 일반적인 적색계열 레이저다이오드[* 애시당초 532nm그린레이저도 펌핑 소스는 808nm '''적외선'''소스로써, 적색계열 레이저다이오드에 해당한다.]와 특성이 다른 동작 회로가 들어가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
* 좋은만큼 비싸다.
 +
좋은만큼 비싼건 당연한 것. 물론 DE방식이 항상 비싸다는건 절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비교할때 DPSS방식 그린레이저보다 DE방식 그린레이저가 훨씬 비싼건 명백한 사실이다.
 +
 +
그도 그럴수밖에 없는게, 높은 동작전압을 커버하기위한 특수회로를 오로지 DE 그린레이저를 위해 별도 탑재해야되겠다, 레이저다이오드 자체도 비싸겠다 아주 2단콤보로 가격상승 요인을 제공하고 있으니 DPSS방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게 이상할 따름.
  
 
* 제품 설계가 힘들다.
 
* 제품 설계가 힘들다.
동작전압이 높다보니 어떤 배터리를 사용할지 고민해야 하며, 그에따른 특수 안정회로를 설계하여 짜맞춤해주어야 한다.
+
동작전압이 높다보니 어떤 배터리를 사용해야 효과적일지 고려해야 함은 물론이고, 그에따른 부피와 무게 크기 모두를 내가 원하는 제품에 적절히 반영할수 있는지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
 
 +
DPSS방식 그린레이저는 동작전압이 낮기때문에 소형화하려면 단순히 1.5v 건전지 사용하도록 디자인하면 되지만, DE방식은 1.5v건전지로는 특수회로 없이는 점등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
 +
 
 +
== Green Laser와의 관계 ==
 +
지금까지의 그린레이저는 대다수가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제품이라 Invisible Factor, 동작 온도 등의 퍼포만스적인 측면에서 DE 제품보다 상당히 불리한것은 사실이다.
 +
 
 +
하지만, 몇년전 Direct emission 그린레이저가 개발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DE방식 그린레이저가 생산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고급 그린레이저는 대부분 DE방식으로 대체될것으로 예상된다.(실제로 현재 생산되는 고급 그린레이저는 대부분이 Direct emission 방식을 사용한 제품들이 아주 많다)
 +
 
 +
Direct Emission 그린레이저 Family는 505nm[*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그다지 인기있는 색상은 아님. 정확한 색상은 시안색에 가깝다. 애시당초 시안색이 490nm임을 감안하면 505nm는 그린보다는 밝은 파란색 기운이 다량 섞여있는쪽에 가깝다는걸 금방 알 수 있다.],510nm, 515nm, 520nm[* 보통 510nm 515nm 520nm는 같은 계열로 본다. 셋 다 모두 520nm와 사실상 동시다발적으로 공개된것도 있고, 실제 데이터쉬트상 레이저 빔 색상으로 보나, 실제 점등 이후 레이저빔 색상으로 보나 모두다 매우 비슷하기도 하고.]색상이 속해있다.
  
DPSS방식 그린레이저는 동작전압이 낮기때문에 소형화하려면 단순히 1.5v 건전지를 사용하도록 디자인하면 되지만, DE방식은 1.5v건전지로는 특수회로 없이는 점등 자체가 불가능하기에 건전지를 사용한 레이저포인터를 제작하려면 DE방식으로 구현하기가 대단히 까다롭다.
+
그 외의 532nm같은 기존의 재래식(?) 색상은 DPSS방식 그린레이저이다.
 +
{{각주}}

LaserPointerwiki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LaserPointerwiki: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