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출력 출력측정"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결론-아는게 힘이다. 속지 말아라.=)
(문제점3-측정 방법이 잘못되었다.)
46번째 줄: 46번째 줄:
  
 
===문제점3-측정 방법이 잘못되었다.===
 
===문제점3-측정 방법이 잘못되었다.===
정출력 출력측정이라고 광고하는 업체에서는 {{{#red 중국 쇼핑몰에서 무단 도용한}}} 출력측정 센서 입구에 바짝 붙여서 출력을 측정한 사진을 올려놓고 그것을 실제 수치인것마냥 광고하고 있다.
+
정출력 출력측정이라고 광고하는 업체에서는 {{{#red 중국 쇼핑몰에서 무단 도용한 센서 입구에 손과 레이저포인터를 바짝 붙여서 출력을 측정한 사진}}}을 올려놓고 그것을 실제 수치인것마냥 광고하고 있다.
  
하지만, 서모파일 센서는 {{{#blue 레이저 빛이 센서를 지져서 발생되는 온도의 상승을 감지하여 출력을 측정}}}하는 센서인데, 이러한 온도변화를 감지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외부의 기온과 센서의 가열에 따른 온도상승으로 인해 수백mW가량의 오차가 발생한다.[* 물론 [http://www.별지시기.kr 별지시기.kr]에서 사용중인 연구실 장비인 Thorlabs PM100D같은 계측기에는 이러한 온도변화를 감지, 자동으로 영점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기에 정확히 측정이 가능하다.]
+
서모파일 센서는 {{{#blue 레이저 빛이 센서를 지져서 발생되는 온도의 상승을 감지하여 출력을 측정}}}하는 센서인데, 이러한 온도변화를 감지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외부의 기온과 센서의 가열에 따른 온도상승으로 인해 수백mW가량의 오차가 발생한다.[* 물론 [http://www.별지시기.kr 별지시기.kr]에서 사용중인 연구실 장비인 Thorlabs PM100D같은 계측기에는 이러한 온도변화를 감지, 자동으로 영점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기에 정확히 측정이 가능하다.]
  
그런데, 엄청나게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버닝 레이저를 발생된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서모파일센서 입구에 바짝 붙여서 측정하면? 당연히 밖으로 열이 빠져나가면서 평형을 이루어서 중간값을 계측해야되는 센서가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점차 과열되면서 결국에는 {{{#red 최대값을 뛰어넘어버리는 수치를 출력으로 표시}}}해버리게 된다.
+
그런데, 엄청나게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버닝 레이저를 발생된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서모파일센서 입구에 바짝 붙여서 측정하면?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면서 과도하게 가열되지 않고 평형을 이루어서 중간값을 계측해야되는 센서가 버닝레이저가 센서의 탄착점을 지지는 엄청나게 뜨거운 열이 센서 입구를 막고있는 레이저포인터와 손에 의해 빠져나가지 못하고, 동시에 인체의 손과 팔에서 발생하는 열이 센서 온도마저도 체온이 가세되어 따듯하게 온도가 상승하면서 점차 과열되어 결국에는 {{{#red 최대값을 뛰어넘어버리는 뻥튀기된 수치를 출력으로 표시}}}해버리게 된다.
  
 +
올바른 측정방법은 센서를 공중에 띄우거나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바닥에 놓을 경우 센서의 열이 식어버리므로 실제 레이저포인터의 출력보다 더 낮은 출력으로 측정되어진다. '''즉, 제품의 퍼포먼스에 대한 신뢰성이 더 높아진다.''']센서의 레이저 탄착점과 센서 본체로부터 30Cm이상 레이저포인터를 충분히 이격시키고, 레이저포인터를 흔들리지 않도록 확실히 고정[* 고정되지 않아 센서의 레이저 탄착점에 레이저가 흔들흔들 탄착될 경우 출력이 '''매우 큰 폭으로 널뛰기한다!''' 절대 손으로 잡고 측정하면 안되는 이유가 이때문이다.]시켜준 후 레이저를 동작시켜 센서의 탄착점에 레이저 빔을 가만히 쏘고 있어야 한다.
  
 
==결론-아는게 힘이다. 속지 말아라.==
 
==결론-아는게 힘이다. 속지 말아라.==

2018년 11월 12일 (월) 19:04 판

값싼 중국산 고출력포인터를 마치 정출력, 출력측정이라고 의도적으로 사기치며 고성능 포인터인것처럼 눈속임하는 사기성 짙은 상술. 구입시 미리 이런 부분을 알아두어야 하며 주의가 필요하다. 적외선에 의한 위험성, Visible factor를 높여서 밝기를 향상시키는 기술이 부재하므로 무작정 출력만을 높여서 밝기를 향상시켰으므로 버닝레이저처럼 물체를 태워서 손상시킬수도 있다! 뿐만아니라 배터리 폭발, 충전기 화재와 같은 위험성마저 내포하고있지만 국내, 해외(중국) 판매자는 이러한 위험하다는 내용에 대하여 그 어떠한것 하나도 제대로 안내해주는 판매자가 없다! 그들 입장에서는 그냥 필이먹기만 하면 땡이라는 마인드.시한폭탄 팔아놓고 나몰라라 하는 꼴...

1 정출력, 출력측정?

시중에 정출력, 출력측정 타이틀을 내세워 마치 고급 고성능 제품인양 눈속임판매하는 제품이 많지만...

실상은 정출력, 출력측정과는 전혀 무관하며, Aliexpress.com, Taobao.com 같은 중국 쇼핑몰에서 한국돈으로 돈만원(혹은 몇천원)이면 살 수 있는(!!) 값싼 제품에 불과하다.

제품에 시한폭탄 배터리와 충전기가 들어있고, 제품의 뽑기편차가 있다는게 알려지면 그 제품은 안팔릴것이 너무나도 뻔하다.
이러한 제품을 팔아먹기 위해 등장한 상술이 바로 장출력, 출력측정이라는 전혀 신뢰할수 없는 기준을 가지고 마치 공신력있는 제품인것마냥 눈속임하는 상술.


문제점이 너무 많다.

도대체 어떻게 사기를 쳐야 이정도까지 내용이 나올수 있는지 궁금할 따름.
아래 서술된 내용은 이러한 중국산을 마치 고급 제품인것처럼 둔갑시켜 판매하는 상술의 대표적 문제점이다.

1.1 문제점1-출력높다고 밝은게 전혀 아니다.

참고자료:mW는 무엇이며 어떤 단위인가?

mW 출력은 레이저가 얼마나 강하거나 약한가? 그러한 세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이지, 밝기가 얼마나 밝은가를 논하는 수치가 아니다.
즉, mW가 아무리 높다고해서 그것이 곳 밝기가 밝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며, 오히려 레이저의 세기가 강하다 보니 실명, 물체의 손상 등 더 위함천만한 물건이 될 여지가 높다.

결과적으로, 우리한테는 고출력 레이저가 아닌 고선명 레이저가 필요한 것인데 이는 출력(mW)가 낮으면 낮을수록 더 안전하므로 좋다는 의미이며, 출력은 낮으면 낮을수록... 밝기는 밝으면 밝을수록... 좋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항상 중국산 물건이 그렇듯이 숫자가 큰 숫자로 과도하게 과장 표기하는것을 선호하며, 그렇게 판매해도 사람들은 그것이 사실인것마냥 속아서 구입하는게 문제.

심지어, 이와같은 큰 숫자만을 선호하며 과대포장을 의도적으로 악용하면서 마치 표기된 그 수치가 실제 성능인갓마냥 눈속임하는것을 의도적 악용하는 사례는 레이저포인터 분야에서조차 현재진행형이다.
바로, 그 대표적 사례가 mW(출력)이 높으니깐 우리것이 밝다~~ 라고 거짓 광고하는 것.

가장 대표적인 눈속임사기방법에 해당한다. 정출력, 출력측정 등을 강조하는 이유도 의도적인 큰 숫자표기만으로 과대 허위광고하여 실제 성능과 이무런 연관이 없는 수치를 눈속임하는 상술이다.

1.2 문제점2-출력측정을 신뢰할수 없다.

계측, 측정이라 함은 신뢰할수있는 기준점이 제시되어야 하고, 측정 장비 또한 그만큼 신뢰할수있는 수치를 표시해준다는 믿을수 있는 장비여야 한다.

가령, 내가 전압과 전류를 측정했는데 이 측정기가 신뢰할수가 없어서 과연 내가 측정한 전압 전류가 제대로 계측된 수치인지 아닌지 신뢰할수가 없다면? 그 측정에 사용된 계측기를 신뢰해서는 안 되고 믿을수 없다.

회사와 연구실에서 중국산 측정기를 표준으로로 사용하지 않고 독일제, 일제, 미국제 측정기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돈이 펑펑 남아돌고 괜히 멋있어서 그런게 아니다. 신뢰성의 문제이며 Fluke같은 계측기구는 이미 신뢰성으로 아주 유명한 회사이기 때문이다.

별지시기.kr에서 할일없이 돈이 펑펑 남아돌고 괜히 멋있으라고 대학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검증 완료된 수백만원짜리 Thorlabs사의 측정기구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는게 아니다.[1]

그런데 정출력, 출력측정 레이저포인터를 전문적으로 판매한다는 회사(업체)에서 측정에 사용한 계측기구가 검증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어디에서 생산했는지조차 불분명한 중국산 측정기를 사용해놓고, 오차범위가 ±25%씩이나 되는데다가 의도적으로 출력을 높게 표시되도록 조작할수 있는 장치가 달려있는것을 마치 신뢰할수있는 데이터인것마냥 표준으로 삼고있다.

심지어, 정작 정출력, 출력측정 제춤을 판매한다는 업체에서는 신뢰성있는 계측기는 단 한대도 구비해있지 않고, 측정 자료마저도 중국 쇼핑몰에서 찍어둔 사진을 도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1.3 문제점3-측정 방법이 잘못되었다.

정출력 출력측정이라고 광고하는 업체에서는 중국 쇼핑몰에서 무단 도용한 센서 입구에 손과 레이저포인터를 바짝 붙여서 출력을 측정한 사진을 올려놓고 그것을 실제 수치인것마냥 광고하고 있다.

서모파일 센서는 레이저 빛이 센서를 지져서 발생되는 온도의 상승을 감지하여 출력을 측정하는 센서인데, 이러한 온도변화를 감지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외부의 기온과 센서의 가열에 따른 온도상승으로 인해 수백mW가량의 오차가 발생한다.[2]

그런데, 엄청나게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버닝 레이저를 발생된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서모파일센서 입구에 바짝 붙여서 측정하면?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면서 과도하게 가열되지 않고 평형을 이루어서 중간값을 계측해야되는 센서가 버닝레이저가 센서의 탄착점을 지지는 엄청나게 뜨거운 열이 센서 입구를 막고있는 레이저포인터와 손에 의해 빠져나가지 못하고, 동시에 인체의 손과 팔에서 발생하는 열이 센서 온도마저도 체온이 가세되어 따듯하게 온도가 상승하면서 점차 과열되어 결국에는 최대값을 뛰어넘어버리는 뻥튀기된 수치를 출력으로 표시해버리게 된다.

올바른 측정방법은 센서를 공중에 띄우거나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3]센서의 레이저 탄착점과 센서 본체로부터 30Cm이상 레이저포인터를 충분히 이격시키고, 레이저포인터를 흔들리지 않도록 확실히 고정[4]시켜준 후 레이저를 동작시켜 센서의 탄착점에 레이저 빔을 가만히 쏘고 있어야 한다.

2 결론-아는게 힘이다. 속지 말아라.

소비자들은 레이저포인터의 퍼포먼스를 밴치마킹할수있는 계측장비도 없을 뿐더러, 측정장비를 다루어본 경험도 없고, 심지어 사진은 중국 쇼핑몰에서 무단도용한거라는 사실조차 알 수가 없으니 정출력 출력측정이라는 것에 홀딱 속아넘어가기 쉽고, 그것이 사실인것마냥 판매자의 감언이설에 속아 구입을 하는 것이다.

또한,구입 이후에 제대로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 상황이라도 이를 검증할 장비와 실력을 가지고 판매자에게 문제점을 걸고넘어질수 있는 능력있는 소비자는 사실상 전무하다는것을 교묘히 악용하여 싸구려 중국산을 마치 고품질 고성능인것처럼 정출력 출력측정이라고 속이는 것이다.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이 레이저포인터에 대한 지식이 없다는것을 악용하는 것이다. mW출력이 높으면 밝기가 밝다고 눈속임하는것처럼 말이다.
소비자가 Visible factor가 뭔지, 중국산 배터리와 충전기가 왜 문제인지, 적외선이 얼마나 나오고 그게 왜 위험한지 어떻게 알겠는가?

레이저포인터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현명한 제품을 선택하여 더이상 정출력 출력측정따위로 허위 과대광고 중국쇼핑몰 사진도용하는 싸구려 중국산에 속지 않는것은 소비자 스스로 현명해지는 것이다.

3 각주

  1. 별지시기.kr에서는 Thorlabs사의 PM100D를 사용하고 있다. 2016년 출고되었으며 Fluke계측기를 기준으로 오차검증이 완료된 상태.
  2. 물론 별지시기.kr에서 사용중인 연구실 장비인 Thorlabs PM100D같은 계측기에는 이러한 온도변화를 감지, 자동으로 영점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기에 정확히 측정이 가능하다.
  3. 바닥에 놓을 경우 센서의 열이 식어버리므로 실제 레이저포인터의 출력보다 더 낮은 출력으로 측정되어진다. 즉, 제품의 퍼포먼스에 대한 신뢰성이 더 높아진다.
  4. 고정되지 않아 센서의 레이저 탄착점에 레이저가 흔들흔들 탄착될 경우 출력이 매우 큰 폭으로 널뛰기한다! 절대 손으로 잡고 측정하면 안되는 이유가 이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