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5번째 줄: 5번째 줄: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공통적으로 적외선- 파장 변화 크리스탈[* 인조보석 결정체의 한 종류로써, 레이저포인터의 불빛 색상에 따라 구성 성분이 다 다르다. 보통 많이 사용되는 532nm그린레이저에서는 네오디뮴-이테르븀-바나데이트 성분과, 티탄칼륨-인산염 성분의 크리스탈을 접합하여 사용한다.]구조를 갖는다.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공통적으로 적외선- 파장 변화 크리스탈[* 인조보석 결정체의 한 종류로써, 레이저포인터의 불빛 색상에 따라 구성 성분이 다 다르다. 보통 많이 사용되는 532nm그린레이저에서는 네오디뮴-이테르븀-바나데이트 성분과, 티탄칼륨-인산염 성분의 크리스탈을 접합하여 사용한다.]구조를 갖는다.
  
레이저포인터의 불빛 색상에 따라 파장 변화 크리스탈은 제각각 다른 구성성분을 갖지만 펌핑(적외선 빛 공급)을 위한 빛은 공통적으로 808nm파장 적외선을 사용한다.
+
레이저포인터의 불빛 색상에 따라 파장 변화 크리스탈의 성분과 펌핑 소스의 파장이 각기 다르다.
  
발광을 위한 배치는 펌핑 소스-크리스탈-집광렌즈 순서로 배열된다. 필요에 따라서 추가적인 렌즈가 들어간다.예를들어, 다이오드의 빔 패턴을 변형[* FAC렌즈, {{{#red F}}}ast {{{#red A}}}xis {{{#red C}}}ollimator 가 대표적인 예. 보통 팩(FAC)다이오드라고 하면 빔 패턴 변형을 위한 FAC lens가 장착된 다이오드를 의미한다.]하여 크리스탈에 빛이 더 잘 들어가게 하는 렌즈 또는 집광을 위한 콜리메이터 렌즈기 추가 장착된다.
+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발광을 위한 광학계 배열은 펌핑 소스-크리스탈-집광렌즈 순서로 배열된다. [http://www.별지시기.kr 별지시기.kr]제품처럼 고품질 제품은 레이저포인터의 위험한 파괴력(mW, 출력)을 낮추기 위해 특수 처리를 거친다.
 +
 
 +
필요에 따라서는 조금 더 복잡한 광학계통이 이용되어진다. 다이오드의 빔 패턴을 변형[* FAC렌즈, {{{#red F}}}ast {{{#red A}}}xis {{{#red C}}}ollimator 가 대표적인 예. 보통 팩(FAC)다이오드라고 하면 빔 패턴 변형을 위한 FAC lens가 장착된 다이오드를 의미한다.]하여 크리스탈에 빛이 더 잘 들어가게 하는 렌즈 또는 집광을 위한 콜리메이터 렌즈가 추가로 장착되어지는 경우가 대표적 예시.[* 요즘에는 DE방식이 워낙 활성화되어있기에 이러한 복잡한 광학계를 거쳐가면서까지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를 제조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작동 원리==
 
==작동 원리==
가장 처음에 적외선 광원에서 적외선 발광이 이루어진다.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출력보다 월등히 더 강력한 입력 적외선빛을 발광해 준다.
+
가장 처음, 펌핑 광원이 발광한다[* 보통 808nm 적외선 레이저다이오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다.]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펌핑 불빛을 발광해야만 한다.
  
적외선 빛은 크리스탈에 조사되면서 빛의 파장(nm, 나노미터)이 변화되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파장 영역(Visible Factor)로 전환된 빛과 함께, 나머지 전환되지 못한 빛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파장 영역(Invisible Factor)이 섞여서 발생된다.  
+
발광한 펌핑 불빛이 인조보석 결정인 크리스탈에 쏘여지면 빛의 파장(nm, 나노미터)이 변화한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변환된 빛은 형광등, LED 와 같이 방향성 없이 골고루 퍼져나가는 손전등같은 빛이 되는데, 빛을 집광렌즈로 아주 작은 점으로 모아주면 레이저 빛이 된다.[* 당연하겠지만, 손전등과 같이 방향성 없이 퍼져나가는 빛을 집광해서 일정 방향으로 나가는 빛으로 만들어주어도 레이저포인터 효과를 낼 수 있다! 실제로 손전등을 이용한 별지시기가 이러한 높은 직진성을 발휘하도록 집광되어진 손전등 빛을 이용한다. ~~오로지 레이저포인터만을 별지시기라고 하지 않는 이유.~~]
+
과정에서 적외선 펌핑소스를 사용한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파장 요소(Invisible Factor)와 눈에 보이는 가시파장 요소(Visible factor)가 동시에 섞여버린다.
=== 적외선 필터(IR필터)===
 
우리가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시파장 영역만을 사용하므로[* 물론 군사용이나 산업용으로 적외선 레이저포인터 또는 가시파장과 적외선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레이저포인터도 있긴 하지만 그 종류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일상적으로는 이렇게 쓸 이유가 전혀 없다. 쓸데없이 눈에 안보이는 빛이 섞이게되면서 mW광출력이 크게 증가하므로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위험성만 더 크게 증가되기 때문.]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파장이 차지하는 부분(Invisible Factor)를 대폭 감소시켜 출력을 낮추어주면 훨씬 안전한 레이저포인터가 된다.
 
  
DPSS방식으로 작동하는 레이저포인터는 적외선 필터를 장착하여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데, 원리는 다음과 같다.
+
최종적으로 이렇게 섞여진 빛은 형광등, LED처럼 마치 손전등같이 마구 퍼져버린다.
  
비가시파장은 눈에 보이지 않는 {{{#blue 완전히 무색 투명한 눈에 보이지 않는 불빛}}}이다.  
+
퍼져버리는 빛을 집광렌즈로 아주 작은 점으로 모아주면 비로소 레이저포인터의 역할수행이 가능한 직진성 빛으로 변한다.
  
우리가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blue 무색투명 불빛이 차지하는 쓸데없이 높은 잉여출력(mW, 밀리와트)부분을 제거}}}하더라도 어차피 눈에 보이지 않는 불빛만을 제거한 것이므로 실제 레이저포인터의 밝기는 전혀 감소하지 않는다.
+
=== 적외선 필터(IR필터)===
===적외선 펌핑 파장===
+
우리가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눈에 보이는 가시파장 영역'''만을 사용하므로[* 물론 군사용이나 산업용으로 적외선 레이저포인터 또는 가시파장과 적외선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레이저포인터도 있긴 하지만 그 종류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일상적으로는 이렇게 눈에 안 보이는 불빛을 사용할 필요성이 없다. 쓸데없이 눈에 안보이는 빛이 섞이게되면 파괴력( mW, 출력)이 크게 증가하므로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매우 위험해진다.]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파장이 차지하는 부분을 대폭 감소시켜 파괴력(mW, 출력)을 낮추면 더 안전한 레이저포인터가 된다.
일반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펌핑 파장은 808nm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외에도 여러가지 꼼수(?)를 이용하여 변종 색상이 생산되곤 한다.
 
  
예를들어, 550nm 561nm의 레이저모듈같은경우 808nm 다이오드 앞에 특정한 광학 기구물을 설치하여 파장을 늘려주어서 532nm보다 높은 파장이 최종 출력되도록 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비가시파장은 눈에 보이지 않는 {{{#blue 완전히 무색 투명한 눈에 보이지 않는 불빛}}}이기 때문에...
 +
우리가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함에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blue 무색투명 불빛이 차지하는 쓸데없이 높은 파괴력(mW, 출력)부분을 제거}}}하더라도 어차피 눈에 보이지 않는 불빛만이 제거되며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유용한 눈에 보이는 불빛은 제거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하므로 파괴력(mW, 출력)이 낮아진 안전한 레이저포인터가 되는 것이다.
  
또는, 아예 다른 적외선 파장으로도 펌핑하는데, 이는 원하는 Visible 색상에 따른 크리스탈의 구성 방법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부분.  
+
===적외선을 이용한 출력 뻥튀기===
 +
눈에 안보이는 적외선이 섞이게되면 섞여들어간 양 만큼 '''파괴력(mW, 출력)이 증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레이저포인터에 대하여 잘 모르기 때문에 파괴력(mW, 출력)이 높으면 밝기가 밝다고 잘못 알고 있는데, 이를 악용하기 위하여 중국산 고출력 레이저포인터는{{{#red 매우 위험한 높은 파괴력(mW, 출력)수치만을 자랑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적외선을 제거하지 않는다.}}}
  
===적외선을 이용한 출력 뻥튀기===
+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검색해보면 수십mW 수백mW 출력을 적어놓고 정출력을 내세우면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레이저포인터를 많이 볼 수 있을것이다.
눈에 안보이는 적외선이 섞이게되면 섞여들어간 양 만큼 '''레이저포인터 출력(mW)이 증가''' 하므로 중국산 고출력 레이저포인터는 IR필터를 {{{#red 의도적으로 장착하지 않는다.}}}
+
바로 이런것들이 대표적인 의도적으로 적외선을 제거하지 않아 파괴력(mW, 출력)을 높여버린 매우 위험한 저품질 제품들이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검색해보면 수십mW 수백mW 출력을 적어놓고 돈십만원이 채 되지 않는 가격에 판매하는 중국산을 쉽게 볼수있을것이다.
+
{{{#red 구매자들은 레이저포인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점을 악용하여 판매자가 우리가 파는 제품은 중국산이 아니다고 잡아떼며 교묘히 사기친다면 구입자가 레이저포인터 전문가가 아닌이상 알수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무색 투명한 적외선을 이용한 사기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
바로 이런것들이 대표적인 의도적으로 적외선필터(IR필터)를 제거한 예.
 
  
특히, {{{#red 정출력이라면서 측정사진까지 올려놓고 홍보하는 사기꾼들마저 존재}}}하는데, 이는 눈에 안보이는 무색 투명한 적외선을 레이저포인터에 섞음으로써 출력을 크게 뻥튀기시켜 마치 우리 레이저포인터는 출력이 높아서 밝기가 밝습니다~ 라고 대놓고 사기행각을 벌이는 것이다.
+
{{{#green 파괴력(mW, 출력)은 레이저가 물체를 파괴하는 위력이 강하냐 약하냐를 놓고 따지는것이지, 이것이 곧 레이저포인터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다.}}}  
  
'''{{{#red 구매자들은 레이저포인터에 대해서 잘 모를뿐더러, 판매자가 적외선필터 있다, 우리껀 중국산 아니다 라고 잡아떼면서 교묘히 사기치면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그게 사기인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무색 투명한 적외선을 이용한 사기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 {{{#red 출력(mW)는 레이저가 얼마나 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이지, 이것이 곧 레이저포인터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다.}}}  
+
{{{#blue 참고 : 밝기는 루멘이라는 단위로 별도 환산할 필요성이 있다. 파괴력(mW값)이 절대적으로 밝기를 대변하는 수치도 아닐 뿐더러, 파괴력이 높은 레이저가 밝기가 밝은것도 전혀 아니다. 밝기는 우리 눈에 레이저가 얼마나 밝게 보이느냐 어둡게 보이느냐를 가지고 따져야지, 해당 레이저가 얼마나 물체를 잘 부수고 파괴하고 태우느냐를 가지고 따질 문제가 아니다. 별지시기.kr에서 밝기 단위(Lm, 루멘)을 표기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장점과 단점==
 +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장점===
 +
* 그린레이저에 한정하여 가격이 조금 저렴한 편이다.
 +
(사실 많이 저렴한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눈에 보이지 않는 무색투명한 적외선을 이용하여 출력 높다고 사기치는게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지금까지 중국산이 그래왔고, 여전히 지속적으로 그렇게 사기룰 치고 있기 때문이다.
+
물론, 위에서 언급한 적외선 마구 섞어버리는 저품질 싸구려 중국산은 애시당초 논할 가치가 없는, 성능과 안전성은 뒷전이고 오로지 최대한 싸고 저렴한것에 목메달고 만드는 저질 제품이니 아예 비교할 대상이 아니니 언급하지 않겠다.
  
== 장점과 단점 ==
+
여기서 말하는 DPSS방식 그린레이저는 '''제대로된 생산, 품질검수 과정을 거쳐 제조되는 신뢰할수있는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할때 '''DE방식에 비하여 약간 저렴하다'''는 것. 실제로 비싸봐야 DE방식에 비해 몇만원 차이 안난다.
===장점===
+
(DE방식 50루멘짜리가 30만원이라면 DPSS 50루멘은 25~28만원 정도의 근소한 차이)
*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다.  
 
DE(Direct emitting)방식은 불빛이 안나올경우 드라이버 또는 다이오드 중 어느 하나가 고장난 경우에 해당하는데, 드라이버와 다이오드 모두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에 사용되는것에 비해 고가형이다. 이는 DPSS방식으로 작동하는 레이저포인터는 적외선 다이오드와, 이를 구동시키는 드라이버만 필요한 반면, DE방식 레이저포인터는 해당 색상을 발광하는 레이저다이오드와 그 다이오드의 동작 전압에 따른 드라이버를 일일히 매칭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적외선 다이오드를 구동하는 드라이버는 가격이 가장 저렴한쪽에 속한다.
 
  
* 파장 정확도가 높다.
+
* 빔 품질이 깔끔하다.
반드시 특정 파장의 적외선을 사용하여 펌핑되어 일정 파장만 흡수하고 방출하는 방식의 색 변환 원리이므로 레이저 빛 색상 변이폭이 작을수밖에 없다.
+
DE방식에 비해 Divergence 특성이 우수하므로 탄착점 형태와 빔 라인 퀄리티가 매우 우수하다.
그반면, 다이오드 직접 발광방식의 레이저포인터는 동작 온도와 투입 전류량에 따라 색상이 어느정도 변화폭을 보이는 편이다. 심지어 일부 다이오드에서는 이 현상[* 파장 변이, Wavelength Shift 현상]이 극심히 발갱한다고 알려져 있다. 파장변이 현상이 극심한 다이오드는 고의적으로 특이한 불빛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을 만큼 매우 큰 폭으로 불빛 색상이 변화하지만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그렇지 않다.[* 물론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도 기온에 따라 초기 전원을 켤때와 정상 동작상태일때와 불빛 색상이 어느정도 차이를 보이긴 한다. 하지만 DE방식처럼 고의적으로 파장 변의 현상을 노리고 특이한 불빛색상을 만들어낼만큼 변이폭이 불안정하지 않고 결국에는 정확히 지정된 색상으로만 발광하게 된다.]
 
  
* 가격이 저렴하다
+
물론 DE방식도 렌즈 특성에따라 탄착점과 빔 퀄리티를 조절할수 있지만 제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DPSS방식에 비하면 날카로운 샤프한 빔 퀄리티는 뒤쳐지는 편.
물론 DE방식보다 더 비싼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같은 Visible factor와 nm값을 전재로 동일 출력을 비교한다면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가 더 싼 경향을 보인다.
 
  
===단점===
+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단점===
 
* 기온이 차가워지면 동작을 할 수 없다.
 
* 기온이 차가워지면 동작을 할 수 없다.
{{{#red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 이 단점때문에 가격이 훨씬 더 비싼 DE발광방식 레이저포인터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
+
{{{#red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 이 단점때문에 DE방식 레이저포인터가 차세대 제품으로 시장을 잠식해나가고 있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blue 영상 15도 이상}}} 기온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불빛 색상을 변화시키는 인공 보석 결정체의 원자 활성도가 떨어져 정상적으로 동작할수가 없다. 심지어 이런 치명적인 단점은 모든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공통적인 약점중 하나.
+
 
 +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blue 영상 15도 이상}}} 기온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불빛 색상을 변화시키는 인공 보석 결정체의 성능이 저하되므로 정상적으로 동작할수가 없다. 심지어 이런 치명적인 단점은 모든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공통적인 약점이라 그 어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를 구입하더라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진다.
  
 
* 내구성이 약하다.
 
* 내구성이 약하다.
 
당연하겠지만 DE발광방식보다 내부 구조물이 한참이나 더 많은만큼 낙하, 진동,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DE발광방식에 비해 한참 뒤쳐질수밖에 없다. 당연하겠지만 중국산 고출력 레이저포인터 역시 싼 가격으로 만들수 있는 DPSS방식을 사용하여 제품 품질검사를 거치지 않고 마구잡이 양산되다보니 마찬가지로 내구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당연하겠지만 DE발광방식보다 내부 구조물이 한참이나 더 많은만큼 낙하, 진동,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DE발광방식에 비해 한참 뒤쳐질수밖에 없다. 당연하겠지만 중국산 고출력 레이저포인터 역시 싼 가격으로 만들수 있는 DPSS방식을 사용하여 제품 품질검사를 거치지 않고 마구잡이 양산되다보니 마찬가지로 내구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그 반면 DE발광방식은 가격이 비싸서그렇지 부품 갯수가 몇 안되다보니 내구성 하나는 DPSS방식보다 끝내주게 좋은 편.
 
  
 
* 수리 난이도가 엄청나게 높다.
 
* 수리 난이도가 엄청나게 높다.
고장나면 다이오드 또는 드라이버만 갈아끼우면 그 즉시 수리가 완료되는 DE방식에 비해,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광축 정렬 점검, TEM발진모드 점검이라는 두개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
고장나면 다이오드 또는 드라이버만 갈아끼우면 그 즉시 수리가 완료되는 DE방식에 비해,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광축 정렬 점검, TEM발진모드 점검이라는 두개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수많은 광학계통이 사용되어지므로 레이저포인터 자체의 물리적인 구조가 복잡해질수밖에 없다.(구조가 복잡한만큼 수리 난이도는 매우 높아진다)
수리에 필요한 부품 가격은 DE방식보다 한참 저렴한 반면, 수리 난이도는 노가다를 요구로하는 상당히 귀찮고 고난이도의 정밀 작업을 요구로 한다.
 
  
 
==DPSS레이저 색상(파장)==
 
==DPSS레이저 색상(파장)==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다음과 같은 색상을 발생시킨다.
+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다음과 같은 색상을 발생시킬수 있다.
  
* 447nm 청색 레이저
+
* 447nm 청색(DE방식 대체가능, 445,450,455)
* 473nm 하늘색 레이저
+
* 473nm 하늘색(DE방식 동일파장으로 대체가능)
* 488nm 시안색 레이저
+
* 488nm 시안색(DE방식 동일파장으로 대체가능)
* 532nm 녹색 레이저
+
* 532nm 녹색(DE방식 대체가능, 510,515,520)
* 561nm 녹차색 레이저
+
* 561nm 녹차색
* 589nm 주황-황금색 레이저
+
* 589nm 주황-황금색
* 591nm 호박색 레이저
+
* 591nm 호박색
* 660nm 적색 레이저
+
* 660nm 적색(DE방식 동일파장으로 대체가능)
  
 
{{각주}}
 
{{각주}}

2021년 6월 13일 (일) 04:26 기준 최신판

LaserPointerWiki Ad.
초록색 광고문구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별지시기.kr LED TV 선명하게 포인팅되는 레이저포인터
산업용,연구용,공연예술용 등 각종 가시파장레이저 취급
LasetpoimterHolic 국내 최대 레이저포인터 동호회!
우리는 레이저 불빛에 미쳐있다!! LaserpointerHolic


Diode Pumped Solid State. DPSS.

1 구조[편집]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공통적으로 적외선- 파장 변화 크리스탈[1]구조를 갖는다.

레이저포인터의 불빛 색상에 따라 파장 변화 크리스탈의 성분과 펌핑 소스의 파장이 각기 다르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발광을 위한 광학계 배열은 펌핑 소스-크리스탈-집광렌즈 순서로 배열된다. 별지시기.kr제품처럼 고품질 제품은 레이저포인터의 위험한 파괴력(mW, 출력)을 낮추기 위해 특수 처리를 거친다.

필요에 따라서는 조금 더 복잡한 광학계통이 이용되어진다. 다이오드의 빔 패턴을 변형[2]하여 크리스탈에 빛이 더 잘 들어가게 하는 렌즈 또는 집광을 위한 콜리메이터 렌즈가 추가로 장착되어지는 경우가 대표적 예시.[3]

2 작동 원리[편집]

가장 처음, 펌핑 광원이 발광한다[4]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펌핑 불빛을 발광해야만 한다.

발광한 펌핑 불빛이 인조보석 결정인 크리스탈에 쏘여지면 빛의 파장(nm, 나노미터)이 변화한다.

이 과정에서 적외선 펌핑소스를 사용한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파장 요소(Invisible Factor)와 눈에 보이는 가시파장 요소(Visible factor)가 동시에 섞여버린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섞여진 빛은 형광등, LED처럼 마치 손전등같이 마구 퍼져버린다.

퍼져버리는 빛을 집광렌즈로 아주 작은 점으로 모아주면 비로소 레이저포인터의 역할수행이 가능한 직진성 빛으로 변한다.

2.1 적외선 필터(IR필터)[편집]

우리가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눈에 보이는 가시파장 영역만을 사용하므로[5]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파장이 차지하는 부분을 대폭 감소시켜 파괴력(mW, 출력)을 낮추면 더 안전한 레이저포인터가 된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비가시파장은 눈에 보이지 않는 완전히 무색 투명한 눈에 보이지 않는 불빛이기 때문에...
우리가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함에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무색투명 불빛이 차지하는 쓸데없이 높은 파괴력(mW, 출력)부분을 제거하더라도 어차피 눈에 보이지 않는 불빛만이 제거되며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유용한 눈에 보이는 불빛은 제거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하므로 파괴력(mW, 출력)이 낮아진 더 안전한 레이저포인터가 되는 것이다.

2.2 적외선을 이용한 출력 뻥튀기[편집]

눈에 안보이는 적외선이 섞이게되면 섞여들어간 양 만큼 파괴력(mW, 출력)이 증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레이저포인터에 대하여 잘 모르기 때문에 파괴력(mW, 출력)이 높으면 밝기가 밝다고 잘못 알고 있는데, 이를 악용하기 위하여 중국산 고출력 레이저포인터는매우 위험한 높은 파괴력(mW, 출력)수치만을 자랑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적외선을 제거하지 않는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검색해보면 수십mW 수백mW 출력을 적어놓고 정출력을 내세우면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레이저포인터를 많이 볼 수 있을것이다.
바로 이런것들이 대표적인 의도적으로 적외선을 제거하지 않아 파괴력(mW, 출력)을 높여버린 매우 위험한 저품질 제품들이다.

구매자들은 레이저포인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점을 악용하여 판매자가 우리가 파는 제품은 중국산이 아니다고 잡아떼며 교묘히 사기친다면 구입자가 레이저포인터 전문가가 아닌이상 알수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무색 투명한 적외선을 이용한 사기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

파괴력(mW, 출력)은 레이저가 물체를 파괴하는 위력이 강하냐 약하냐를 놓고 따지는것이지, 이것이 곧 레이저포인터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다.

참고 : 밝기는 루멘이라는 단위로 별도 환산할 필요성이 있다. 파괴력(mW값)이 절대적으로 밝기를 대변하는 수치도 아닐 뿐더러, 파괴력이 높은 레이저가 밝기가 밝은것도 전혀 아니다. 밝기는 우리 눈에 레이저가 얼마나 밝게 보이느냐 어둡게 보이느냐를 가지고 따져야지, 해당 레이저가 얼마나 물체를 잘 부수고 파괴하고 태우느냐를 가지고 따질 문제가 아니다. 별지시기.kr에서 밝기 단위(Lm, 루멘)을 표기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3 장점과 단점[편집]

3.1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장점[편집]

  • 그린레이저에 한정하여 가격이 조금 저렴한 편이다.

(사실 많이 저렴한것도 아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적외선 마구 섞어버리는 저품질 싸구려 중국산은 애시당초 논할 가치가 없는, 성능과 안전성은 뒷전이고 오로지 최대한 싸고 저렴한것에 목메달고 만드는 저질 제품이니 아예 비교할 대상이 아니니 언급하지 않겠다.

여기서 말하는 DPSS방식 그린레이저는 제대로된 생산, 품질검수 과정을 거쳐 제조되는 신뢰할수있는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할때 DE방식에 비하여 약간 저렴하다는 것. 실제로 비싸봐야 DE방식에 비해 몇만원 차이 안난다.
(DE방식 50루멘짜리가 30만원이라면 DPSS 50루멘은 25~28만원 정도의 근소한 차이)

  • 빔 품질이 깔끔하다.

DE방식에 비해 Divergence 특성이 우수하므로 탄착점 형태와 빔 라인 퀄리티가 매우 우수하다.

물론 DE방식도 렌즈 특성에따라 탄착점과 빔 퀄리티를 조절할수 있지만 제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DPSS방식에 비하면 날카로운 샤프한 빔 퀄리티는 뒤쳐지는 편.

3.2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단점[편집]

  • 기온이 차가워지면 동작을 할 수 없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 이 단점때문에 DE방식 레이저포인터가 차세대 제품으로 시장을 잠식해나가고 있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영상 15도 이상 기온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불빛 색상을 변화시키는 인공 보석 결정체의 성능이 저하되므로 정상적으로 동작할수가 없다. 심지어 이런 치명적인 단점은 모든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의 공통적인 약점이라 그 어떤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를 구입하더라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진다.

  • 내구성이 약하다.

당연하겠지만 DE발광방식보다 내부 구조물이 한참이나 더 많은만큼 낙하, 진동,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DE발광방식에 비해 한참 뒤쳐질수밖에 없다. 당연하겠지만 중국산 고출력 레이저포인터 역시 싼 가격으로 만들수 있는 DPSS방식을 사용하여 제품 품질검사를 거치지 않고 마구잡이 양산되다보니 마찬가지로 내구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 수리 난이도가 엄청나게 높다.

고장나면 다이오드 또는 드라이버만 갈아끼우면 그 즉시 수리가 완료되는 DE방식에 비해,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는 광축 정렬 점검, TEM발진모드 점검이라는 두개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수많은 광학계통이 사용되어지므로 레이저포인터 자체의 물리적인 구조가 복잡해질수밖에 없다.(구조가 복잡한만큼 수리 난이도는 매우 높아진다)

4 DPSS레이저 색상(파장)[편집]

DPSS방식으로 동작하는 레이저포인터는 다음과 같은 색상을 발생시킬수 있다.

  • 447nm 청색(DE방식 대체가능, 445,450,455)
  • 473nm 하늘색(DE방식 동일파장으로 대체가능)
  • 488nm 시안색(DE방식 동일파장으로 대체가능)
  • 532nm 녹색(DE방식 대체가능, 510,515,520)
  • 561nm 녹차색
  • 589nm 주황-황금색
  • 591nm 호박색
  • 660nm 적색(DE방식 동일파장으로 대체가능)

5 각주

  1. 인조보석 결정체의 한 종류로써, 레이저포인터의 불빛 색상에 따라 구성 성분이 다 다르다. 보통 많이 사용되는 532nm그린레이저에서는 네오디뮴-이테르븀-바나데이트 성분과, 티탄칼륨-인산염 성분의 크리스탈을 접합하여 사용한다.
  2. FAC렌즈, Fast Axis Collimator 가 대표적인 예. 보통 팩(FAC)다이오드라고 하면 빔 패턴 변형을 위한 FAC lens가 장착된 다이오드를 의미한다.
  3. 요즘에는 DE방식이 워낙 활성화되어있기에 이러한 복잡한 광학계를 거쳐가면서까지 DPSS방식 레이저포인터를 제조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4. 보통 808nm 적외선 레이저다이오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다.
  5. 물론 군사용이나 산업용으로 적외선 레이저포인터 또는 가시파장과 적외선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레이저포인터도 있긴 하지만 그 종류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일상적으로는 이렇게 눈에 안 보이는 불빛을 사용할 필요성이 없다. 쓸데없이 눈에 안보이는 빛이 섞이게되면 파괴력( mW, 출력)이 크게 증가하므로 레이저포인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매우 위험해진다.